본문 바로가기

홍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찬이 2024. 9. 2.
728x90
SMALL

홍삼-부작용

홍삼이란?

 

 

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
홍삼 부작용

홍삼은 인삼을 찐 뒤에 말려서 만든 인삼 가공품으로 홍삼은 제조 역사가 천 년이 넘는 것으로 전해져 내려오는 것과 같이 홍삼은 역사가 깊은 식품이라고 한다.

홍삼은 면역력 강화와 혈액순환 개선 등의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며 한 연구에 따르면 홍삼은 암 발병확률을 낮춰주며 숙취해소와 노화방지 그리고 당뇨병 개선등의 효과가 있다고 한다.

홍삼은 브랜드에 따라 함유량과 성분이 달라 본인의 몸에 맞을 수도 있고 안 맞을 수도 있기 때문에 홍삼을 잘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
홍삼 부작용

홍삼은 좋은 면만 있을 것 같지만 사실 홍삼은 좋은 점만큼 부작용도 초래할 수 있다고 하는데 홍삼은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홍삼 사포닌의 배당체인 진세노사이드는 생리 기능 조절에 대해 약용 효과를 내는 등의 장점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홍삼 사포닌의 이런 기능이 약을 복용하는 환자들에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홍삼의 부작용은?

 

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
홍삼 부작용

당뇨병

홍삼의 성분인 진세노사이드의 효과 중 하나에 혈당을 낮춰주는 것이 있는데 만일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를 당뇨병 환자가 당뇨약과 함께 섭취하게 될 경우 홍삼의 진세노사이드와 약의 상호작용으로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다.

 

면역억제제

홍삼 섭취 시 면역기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과도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홍삼과 약과의 상호작용으로 몸에 이상 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장기이식을 받은 경우 홍삼으로 인해 장기를 거부 할 수도 있다고 한다.

 

변비

만일 홍삼을 3개월 이상만큼 장기 복용하게 되면 홍삼으로 인해 오히려 변비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한다.

 

과도한 면역 향상

홍삼의 과도한 섭취로 면역력이 지나치게 증가하게 되면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홍삼에 의한 류머티즘성 관절염, 루푸스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SMALL

 

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
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
홍삼 부작용

갱년기 증상 악화

갱년기 증상 완화를 위해 홍삼을 적당량만 섭취하면 상관없지만 만일 홍삼을 과다하게 섭취하게 되면 유방 부종, 압통, 유방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항혈전제나 항응고제와의 상호작용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는 혈소판 응고 감소 효과를 높이기 때문에 출혈 가능성이 커진다고 한다.

 

두통 발생

홍삼이 가진 성분이 혈관 확장을 일으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이때 뇌의 혈류량 증가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다. 홍삼섭취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시 홍삼 섭취를 중단하는 편이 좋다고 한다.

 

알레르기 증상

홍삼을 섭취할 시 홍삼의 성분이 면역 체계에 과도한 반응을 일으켜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 그리고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홍삼 섭취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시 즉시 홍삼 섭취를 중단하여야 한다

 

여성호르몬

홍삼이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여성이 홍삼 섭취를 하게 될 시 생리 주기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홍삼을 보관하는 방법은?

 

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홍삼-부작용
홍삼 부작용

홍삼은 인삼을 건조해서 만든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이미 건조된 상태로 실온에서 보관하면 된다.

홍삼을 햇빛이 드는 곳보다는 건조하고 그늘진 곳에 보관하는 편이 좋으며 공간이 따뜻하면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그늘진 곳에 습기가 차지 않도록 보관하는 편이 좋다고 한다.

 

728x90

 

만일 홍삼을 냉장 보관을 할 시 5도에서 10도 사이의 온도가 사포닌의 효능이 좋아지는 온도이기 때문에 이에 맞춰서 보관하는 편이 좋다고 한다.

 

728x90
LIST

댓글